터미널엔 롯데리아, 동네에 맥도날드, 강남에 버거킹..?

Hello world!

41 thoughts on “터미널엔 롯데리아, 동네에 맥도날드, 강남에 버거킹..?

  1. 계정 주인 되는 사람입니다. 재미 삼아 해본 말이었는데 실제로도 연구가 가능했다니 놀랍네요. 고생 많이 하셨을텐데 관심 가지고 이런 연구를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__)

  2. 정말 열심히 만들었고 수고했는데..
    별로 쓸모가 없음..
    노력에는 정말 감탄에 감탄을 거듭합니당

  3. 위 웹싸이트 주소 들어가보시면 작성자분의 글을 일부 캡쳐하여 올렸습니다.

    동의 없이 캡쳐하여 죄송한 말씀을 먼저 드리고,
    저 게시글을 그대로 둬도 괜찮으신지 문의드리니다 혹 불편하시다면 글삭제를 하겠습니다.

  4. 와우~ 정말 좋은 자료네요!!

    제가 활동하는 경제관련 카페에 올려도 괜찮겠습니까?

    상업적인 카페는 아니고, 사회 경제 문화 등 여러가지 현상을 토의하는 곳입니다.

    • 예. 원래 글이 계속 바뀔 수도 있어서 원래 글 링크만 적절히 해 주시면 퍼 가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이 글은 형태상으로는 진지하지만 실제로 의도는 유머에 가까운 소재를 가지고 분석 도구(IPython, pandas, matplotlib)에 대한 가벼운 예시를 보여주는 것이라서 내용이나 분석의 흐름은 학문적으로 엄밀하지 못합니다. 진지하게 해석하시면 안 된다는 사실을 충분히 언급해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5.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제가 유통업에 종사하면서 지켜본 결과로는 맥도널드와 버거킹는 직영, 롯데는 개인가맹 중심의 출점이 이와 같은 숫자가 나온걸로 생각 됩니다.

  6. 참고로 KFC 는 맥도날드를 주요 경쟁상대로 보더군요.
    상관관계가 높게 나온 것을 보니 그 이유를 이제야 알겠더군요.
    처음에는 치킨회사가 왜 햄벅회사를 경쟁사로 보지? 했더니..

  7. 햐, 진짜 이건 엄청나네요. 햄버거 점포로 도시 데이터 분석이라니. 게다가 각 지점의 상징성으로 연결될 여지도 있고 아주 좋은 얘기를 던졌다고 생각해요. 진짜 공론화 해봤으면 좋겠네요.

    • 크.. 재미있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직은 부족한 부분이 많아서 모든 부분이 정확한 분석은 아닙니다. ^^;

  8. 재미있게 봤습니다.^^ 커피전문점 버전으로 만들어도 비슷한 결과가 나올 거 같네요.
    분모는 역시 카페베네.

    • 크크; 네~ 다음에 누군가 해 보면 재미있을 것 같네요.
      CU대 GS25나 미스터피자 대 피자헛 같이 뭐가 나올 지 한 번에 감이 안 오는 것도 해 보면 재미있을 것 같구요.

  9. Kfc와 버거킹은 상관관계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은 아니지만 몇년 전까지 두산에서 둘다 운영했기때문에 두 프랜차이즈가 나란히 있는 곳도 많았지요.

  10. 과천 시민인데요
    과천에 롯데리아가 있긴 있는데
    서울랜드 안에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랜드를 포함한 대공원 전체는
    서울시 관할이고요
    그래도 과천으로 통계되나요??

    • 주소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과천시 막계동으로 주소가 올라가 있다 보니까 그렇게 됐습니다. ^.^;

  11. 정말 재밌는 소재의 포스트입니다!

    공개해 놓으신 IPython 노트북 대로 따라해 보았는데 lonlat.csv와 blockmap-positions.csv가 없어서 이점에서 아쉽게 막혔네요. 혹시 두 .csv 파일도 공유 가능하실까요? ^^

  12. 너무 잘 봤습니다. 분석하는 과정과 더불어 파이썬 코드까지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되네요.

    저 그런데 matplotlib으로 그래프를 그리실때 한글처리는 어떻게 하시나요?
    저는 한글 처리가 잘 되지 않아 ASCII로 변환해서 매번 처리 했는데 ( T.T )

    • 파이썬 2에서는 신경쓸 것이 좀 있었는데, 3부터는 아주 부드럽게 잘 됩니다~ 글꼴만 설치해 주시면 바로 쓸 수 있어요. 이번 분석에서는 네이버 바른고딕을 썼습니다.

  13. 안녕하세요 좋은자료 보고 갑니다.
    제가 초보라서 그런데
    response = urllib.request.urlopen(‘http://www.burgerking.co.kr/api/store/searchmap/empty/?areacd=’)

    같은 url은 어떻게 알아내는건가요? 이 자료보니 저도 다른 소재로 시도해보고 싶어서요.

    • 안녕하세요~
      URL은 웹사이트를 띄우고 웹브라우저 내장된 DOM inspector로 form 구조를 살펴보거나, 자바스크립트를 쓰는 경우엔 HTML 소스를 읽어보면 대부분의 경우에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Wireshark같은 sniffer 도구를 쓰거나 mitmproxy 같은 프로토콜 분석을 전문적으로 하는 프락시를 쓰셔도 비슷한 방법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14. 재밌네요. 조금 더 가공하면, (물론 인구 관련 내용) “어느 곳에 매장 하나 차려야 한다.” 같은 결론을 얻을 수도 있겠네요.

  15. 안녕하세요? 올리신 포스팅을 보고 파이썬에 입문하게 된 연구자입니다. 컴퓨터 언어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같은 것이 있었는데, 덕분에 좋은 언어를 공부하게 되어 감사하다는 인사부터 드리고 싶습니다.

    올리신 포스팅을 보고 파이썬으로 이런 것도 할 수 있구나.. 하는 감탄에서 답답함으로 이어진 뒤 기초 강좌들을 듣게 되었네요.

    어느 정도 기초 강좌를 듣고 다시 와서 올리신 코드를 이해하려 하니 여전히 어려운 부분들이 존재합니다. 바로 위의 분도 올리신 질문이신데, 버거킹 사이트에 들어가서 Dom inspector로 저 url을 찾으려 노력 중인데 어디에 숨어 있는지 보이질 않네요. 혹시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좋은 포스팅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16. 안녕하세요!! 정말로 분석하신 글 잘 보았습니다. 제가 이번에 버거킹에 대해서 조사를 하고 있는데 혹시 매장수는 어찌 아셨는지 알 수 있을까요??

Leave a Comment